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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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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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목차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Ⅰ.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

Ⅱ.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Ⅲ. 평생학습사회: 학습사회론과 학습하는 지역

Ⅳ.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

참고문헌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1)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발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발전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하자. 사회발
전이란 한 사회 내에서 개인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물질
적 풍요와 정신적 건강이라는 `삶의 질 , 이러한 가치가 모든 사람에게 고루 돌아
갈 수 있도록 하는 `삶의 기회` , 그리고 각 개인이 보다 높은 차원의 가치를 추구
하고 자기실현을 기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 의 세 가지 가치가 증대되는 과정이
다(김경동, 1979). 지역사회발전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이지만 지
역 이기주의처럼 타 지역의 침체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닌 선도적 개념이므...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목차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Ⅰ.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

Ⅱ.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Ⅲ. 평생학습사회: 학습사회론과 학습하는 지역

Ⅳ.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

* 참고문헌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1)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발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발전의 의미를 알아보기로 하자. 사회발
전이란 한 사회 내에서 개인들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물질
적 풍요와 정신적 건강이라는 `삶의 질 , 이러한 가치가 모든 사람에게 고루 돌아
갈 수 있도록 하는 `삶의 기회` , 그리고 각 개인이 보다 높은 차원의 가치를 추구
하고 자기실현을 기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 의 세 가지 가치가 증대되는 과정이
다(김경동, 1979). 지역사회발전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이지만 지
역 이기주의처럼 타 지역의 침체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닌 선도적 개념이므로 결
과적으로 여러 지역이 함께 발전하여 국가적 발전을 이룬다는 개념이다(윤여각, 이
희수, 양병찬, 2004).
우리말의 `발전`이나 `개발`은 영어로는 동일하게 development로 번역된다.
그러나 지역사회발전은 보다 나은 상태로 발전되어 있는 정적인 개념이지만 지역
사회개발은 사회 ? 경제적으로 보다 나은 상테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역동적인 개
넘이다. 지역사회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역사회개발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
는 것이다. 지역사회개발은 지역사회의 총체적 변화를 통하여 국가의 발전을 이
루고자 하는 것이다. UN 경제사회이사회(1955)는 지역사회개발을 "지역사회의
경제적 ? 사회적 ? 문화적 제반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민의 노력이 정부기
관의 노력과 결합되고 지역사회를 국민생활에 결합시켜 그들로 하여금 국가발전
에 충분히 공헌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지역사회개발의 일반적
개념에는 욕구창출 과정을 포함한 주민의 자발적 참여, 지역사회 문제를 공감하
기 위한 교육적 접근에 의한 의식화, 주민의 태도변화와 사회 운동적 성격을 포함
하고 있다. 종합하면, 지역사회개발은 `일정한 지역사회 주민 개개인이 스스로 욕
구를 느끼게 함으로써 나타난 지역사회의 공통적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
는 일련의 체계적인 공동활동` 이라 정의할 수 있다(김남선, 2003).
지역사회개발은 사전 준비 , 계획 수립, 수행, 평가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사
전준비 과정에서는 동기화와 의식화된 문제의식으로 문제를 공유하고 문제 해결
을 위한 노력에 합의하는 것을 말한다. 계획수립 과정에서는 필요성을 추출하여
계획실천에 따른 문제점을 제기하고 문제의 원인 해결책을 제시한 후 수행의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수행과정에서는 주민 동기화와 의견 집약을 통해 공평한 운영
관리를 하며 소분과 위원회를 조직하고 활용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리고 평가과정에서는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와 이후의 수행계획에
율론 측정이 이루어진다(예지각, 1985).

2)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평생교육은 지역사회에서 지역발전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채택되고 있다.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해 지방정부와 민간부문의 협치(Governance)를 통해 주민통합을
이루는 과정이 평생학습의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행정 공무원과 지역민은
다 함께 지역발전의 주체가 된다. 지역사회 평생교육이 지역사회발전으로 직결되
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과정에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는 내
용이 포함되어야 하고, 지역의 생활과제가 평생교육의 학습과제로 전환되어야 한
다. 학습과제에는 지역의 생활과제 중에서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과 연
결하여 여성, 청소년, 보육, 환경 등 지역주민의 생활 속의 다양한 과제들이 포함
될 수 있다.
지역사회개발을 위해 필요한 요소는 지역주민의 참여를 위한 주민 조직화와 주
민교육, 지방정부의 행정 등이다. 또한 지역사회개발의 과정 자체가 주민교육의
과정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다음
의 사항들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발견 ? 인지하여
태도 및 행위를 변화시킨다. 둘째, 주민의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것이어야 한
다. 셋째, 소득을 향상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넷째, 생활환경의 개선과 문화시설
의 확충을 이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김남선, 2003).

3) 평생학습사회 : 학습사회론과 학습하는 지역

교육이 사회를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됨에도 불구하고 제도화된 교육은 그 자체
로 한계가 있다. 한 사회의 교육은 사회 ? 정치적 한계 속에 놓여 있으므로 지역발
전과 지역자치라는 정치 ? 사회적 맥락에서의 평생학습의 요구와 별개로 인간 본
연의 교육에 대한 요구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Hutchins가 주장하는 학
습사회는 급변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되도록 학습을 계속하는 사회다.
그것은 정치, 경제, 기술의 속박으로부터 교육을 해방하는 일이며, 바꾸어 말하면
해방된 교육이야말로 자유롭고 창조적인 인간을 만들어 내는 일이다(최혁순 역,
1986). 학습하는 사회는 성인생활의 모든 단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시제의
성인교육을 제공하는 것과 더불어 학문, 성취, 인간성이 교육의 목표가 되고 모든
기관이 이러한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방식으로 가치관을 전환시키는 데 성공한 사
회다. 이것은 아테네인이 성취한 사회다. 아테네인들은 인생의 모든 시기 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시제의 성인교육을 제공하는 데 있어 부분적이고 지엽적인 노
력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들은 사회 구성원이 그들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
발하기 위한 사회를 만들었다. 아테네에서 교육은 특정한 시간과 장소, 인생의 특
정한 시기에 실시하는 격리된 활동이 아니었다. 그것은 사회의 목표였으며 도시
국가가 인간을 교육했다. 아테네인들은 문화, 즉 파이데이아(paidei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28787&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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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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