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올립니다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다운로드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올립니다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다운로드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올립니다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목차]
Ⅰ. 도입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2,3
Ⅱ. 본론 1
1. 국가 브랜드 홍보의 중요성과 접근 방법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4
2. 해외의 성공적인 국가 브랜드 홍보 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6
3. 월드컵을 통한 국가 브랜드 홍보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8
4.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등장과 트위터(Twitter)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9
5. 플래쉬 몹(Flash mob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0
Ⅲ. 본론 2
1. 액션플랜 (Action Pla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2
2. 기대효과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4
3. 비용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5
Ⅳ. 결론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6
Ⅰ. 도입
온라인(On-line)이라는 물리적, 시간적 개념을 탈피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공간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채널이 만나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국가 브랜드 홍보라는 다소 무겁고 중대한 Issue가 ‘인터넷’과 만나면 국민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내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증가와 함께 사용시간 역시 늘어나면서 인터넷은 현대인들에게는 마치 공기와 같은 필수재가 되었고, 생활 전반을 지배하게 되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만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7.1%, 이용자수는 3,536만 명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대(99.9%), 20대(99.7%), 30대(98.6%)의 젊은층이 대부분(98%)을 차지했다. 이들은 온라인상에서 주변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주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인 블로그·미니홈피를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그 비율은 각각 50.2%와 58.1%로 절반을 넘어섰다. 특히 그 중에서도 20대(각각 76.4%, 82%)의 이용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는 공통점과 체험이 중심이 된 정보의 공유 만으로도 지역, 성별, 나이, 국적을 초월하여 온라인을 통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개방과 공유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보급과 높은 사용률로 사람들은 오프라인에만 국한된 인간관계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되었다. 앞의 2008년의 통계적 수치로부터 그 이후 현재까지 숫자는 지속적으로 증가되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한국은 ‘IT 코리아’라는 명성답게 인터넷 스피드(mbps 측정 시)를 비롯한 인프라에서 전세계 2위를 차지했으며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드는 비용 또한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로 손꼽혀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전 국가적으로 형성되어있다.
개인은 정보를 얻고, 공유할 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온라인 상에서 가치를 창출하면서, 현실과는 또 다른 생태계를 만들었다. 기업들은 또 다른 현실세계, 즉 웹 공간(가상세계)에서 사용자들간에 맺는 관계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인터넷 사용자와의 접점을 중심으로 광고/홍보 마케팅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게 되었다. 오프라인을 통한 마케팅과 홍보 비용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개방, 공유, 창조의 Web 2.0.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자들과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교류가 가능해졌다. 인터넷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이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전체 인구 4800만 명중 절반이 훨씬 넘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인터넷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컨텐츠를 자발적으로 생산함과 동시에 그것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거래하는 하나의 광장이자 시장을 형성하였다.
지금까지의 국가 브랜딩은 올림픽, 월드컵, 문화 축제 또는 정치·경제 정상회의 등의 이벤트를 이용한 홍보에 적극적이었다. 여기에는 일회성이라는 한계가 존재하기도 하지만 개최하는 기간 동안 발생한 파급력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벤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얻은 국가차원 홍보의 경제적 효과는 1조원을 상회했다. 이러한 세계시민 참여적 이벤트와 온라인 마케팅이 함께 실행될 때 사회적 영향력은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국가브랜딩에 있어, 국가주도의 강한 추진력과 체계적인 방법론이 필요하면서도 동시에 인터넷 민주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정부와 시민의 협동(Collaboration) 속에서 더 큰 사회적 가치와 그 영향력이 발산될 것이며 이 힘이 국가 브랜딩에 앞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브랜딩과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면서 본 프로젝트와 시기 적절하게도 최근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26개국 53명의 해외블로거(World Students in Korea) 3기를 선발하였다. 이들은 자국(중국, 네팔, 인도네시아 등) 내에 주요 포털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한국관련 문화, 사회 분야의 컨텐츠의 자발적으로 생산하고 확산하여 한국의 대표 홍보대사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는 해외 블로거들과의 관계를 발굴하고, 네트워크 형성을 통하여 참여와 창조적인 컨텐츠를 창출하기를 기대하고 있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100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DOCX 파일
자료제목 :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올립니다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파일이름 : 1500원][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docx
키워드 : 국가브랜드,향상,중요성과,국,브랜드,홍보,문제점과,향,방안,올립니다
자료No(pk) : 11061008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올립니다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목차]
Ⅰ. 도입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2,3
Ⅱ. 본론 1
1. 국가 브랜드 홍보의 중요성과 접근 방법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4
2. 해외의 성공적인 국가 브랜드 홍보 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6
3. 월드컵을 통한 국가 브랜드 홍보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8
4.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등장과 트위터(Twitter)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9
5. 플래쉬 몹(Flash mob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0
Ⅲ. 본론 2
1. 액션플랜 (Action Pla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2
2. 기대효과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4
3. 비용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5
Ⅳ. 결론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P16
Ⅰ. 도입
온라인(On-line)이라는 물리적, 시간적 개념을 탈피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공간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채널이 만나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국가 브랜드 홍보라는 다소 무겁고 중대한 Issue가 ‘인터넷’과 만나면 국민 누구나 쉽게 아이디어를 내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증가와 함께 사용시간 역시 늘어나면서 인터넷은 현대인들에게는 마치 공기와 같은 필수재가 되었고, 생활 전반을 지배하게 되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8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만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7.1%, 이용자수는 3,536만 명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대(99.9%), 20대(99.7%), 30대(98.6%)의 젊은층이 대부분(98%)을 차지했다. 이들은 온라인상에서 주변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주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인 블로그·미니홈피를 이용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그 비율은 각각 50.2%와 58.1%로 절반을 넘어섰다. 특히 그 중에서도 20대(각각 76.4%, 82%)의 이용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는 공통점과 체험이 중심이 된 정보의 공유 만으로도 지역, 성별, 나이, 국적을 초월하여 온라인을 통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개방과 공유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보급과 높은 사용률로 사람들은 오프라인에만 국한된 인간관계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되었다. 앞의 2008년의 통계적 수치로부터 그 이후 현재까지 숫자는 지속적으로 증가되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한국은 ‘IT 코리아’라는 명성답게 인터넷 스피드(mbps 측정 시)를 비롯한 인프라에서 전세계 2위를 차지했으며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드는 비용 또한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로 손꼽혀 언제 어디서나 개인이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전 국가적으로 형성되어있다.
개인은 정보를 얻고, 공유할 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온라인 상에서 가치를 창출하면서, 현실과는 또 다른 생태계를 만들었다. 기업들은 또 다른 현실세계, 즉 웹 공간(가상세계)에서 사용자들간에 맺는 관계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인터넷 사용자와의 접점을 중심으로 광고/홍보 마케팅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게 되었다. 오프라인을 통한 마케팅과 홍보 비용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개방, 공유, 창조의 Web 2.0.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자들과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교류가 가능해졌다. 인터넷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이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전체 인구 4800만 명중 절반이 훨씬 넘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인터넷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컨텐츠를 자발적으로 생산함과 동시에 그것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거래하는 하나의 광장이자 시장을 형성하였다.
지금까지의 국가 브랜딩은 올림픽, 월드컵, 문화 축제 또는 정치·경제 정상회의 등의 이벤트를 이용한 홍보에 적극적이었다. 여기에는 일회성이라는 한계가 존재하기도 하지만 개최하는 기간 동안 발생한 파급력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벤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얻은 국가차원 홍보의 경제적 효과는 1조원을 상회했다. 이러한 세계시민 참여적 이벤트와 온라인 마케팅이 함께 실행될 때 사회적 영향력은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기대된다. 국가브랜딩에 있어, 국가주도의 강한 추진력과 체계적인 방법론이 필요하면서도 동시에 인터넷 민주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정부와 시민의 협동(Collaboration) 속에서 더 큰 사회적 가치와 그 영향력이 발산될 것이며 이 힘이 국가 브랜딩에 앞으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브랜딩과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하면서 본 프로젝트와 시기 적절하게도 최근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26개국 53명의 해외블로거(World Students in Korea) 3기를 선발하였다. 이들은 자국(중국, 네팔, 인도네시아 등) 내에 주요 포털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한국관련 문화, 사회 분야의 컨텐츠의 자발적으로 생산하고 확산하여 한국의 대표 홍보대사로서 충분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는 해외 블로거들과의 관계를 발굴하고, 네트워크 형성을 통하여 참여와 창조적인 컨텐츠를 창출하기를 기대하고 있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6100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DOCX 파일
자료제목 : 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올립니다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
파일이름 : 1500원][국가브랜드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의 중요성과 국가 브랜드 홍보방안 및 문제점과 향.docx
키워드 : 국가브랜드,향상,중요성과,국,브랜드,홍보,문제점과,향,방안,올립니다
자료No(pk) : 11061008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