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론 DownLoad

교육방법론 DownLoad



교육방법론

교육방법,상담,생활지도



Ⅰ. 교육방법
1. 교육방법의 개념
2. 학습, 교수, 수업 및 교육과정
3. 수업의 원리
4. 교육방법의 유형

Ⅱ.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4. 생활지도의 문제별 영역
5.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6. 생활지도 모형(model)

Ⅲ. 상담활동
1. 상담의 개념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기본원리
4. 상담활동 방법

Ⅱ.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 즉 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도덕적, 정서적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저마다 가지고 있는 흥미, 적성, 능력, 성격 등 인격적 특성과 잠재력을 이해하고 발견하도록 하여 이를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개인에게 합리적인 사고와 의사결정을 통하여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봉사가 이루어지며 자유롭고 책임감 있는 민주사회의 육성과 자기지도 및 자아실현을 통한 올바른 행복한 삶의 추구가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계속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개념적 특징을 살펴보면 ① 생활지도는 개인이 관심의 대상이며 ② 생활지도는 자기 자신과 현실환경의 이해를 돕는 활동이고 ③ 생활지도는 조력을 제공하는 것이며 ④ 생활지도는 의도적인 지도활동이다.

2. 생활지도의 목표
생활지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주어진 여건 즉, 환경 속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통하여 진로지도교육 또는 진로교육, 직업교육, 개인적·사회적 적응을 통한 교육, 문제해결을 통한 교육 등을 통하여 자신의 개성을 발견하고 능력과 흥미를 찾아내며, 이와 같은 개성을 건설적으로 실현하여 성숙된 전인으로서 생활하게 도와 주는 데 있다고 본다.
이상의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직접적 간접적인 면에서 생활지도의 목표가 실천되어야 한다.
1) 직접 목표
Humphreys와 Traxler는 다음과 같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① 학생의 정확한 자기이해를 돕는다.
② 학생 스스로의 노력으로 자신의 여러 가지 자질을 발견, 최대한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335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6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교육방법론
파일이름 : 교육방법론.hwp
키워드 : 교육방법론
자료No(pk) : 16203359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레포트 올립니다 5세 누리과정표준보육과정 DownLoad

현대중공업과 두산중공업의 경영분석 비교연구 Down

동기유발과 심리학이론을 바탕으로한 나의 성격분석 Down